[등록번호 제2015-7호]
Shopmaster란, 고객에게 패션정보, 고객의 체형, 스타일, 기호 등을 고려하여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패션에 대한 어드바이스를 해 줄 수 있는 패션 어드바이저나 스타일리스트 역할을 담당하는 패션 전문가를 의미하며, 패션상품의 가치를 올바르게 전달하고 창출하는 소비자와 최 접점에 있는 유통의 꽃, 패션유통의 전문가이며, 매장 지배인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shopmaster는 패션전문교육을 받은 사람으로 고객에게 패션 어드바이스를 할 수 있는 코디네이터 능력, 패션 스페셜리스트로서의 설득력, 패션 바잉능력, 매장을 활기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가는 디스플레이 능력, 계수 관리 등 패션판매에 대한 자질과 소양을 겸비하여야 한다.
아울러 판매사원을 총괄하고 지도해 갈 수 있는 리더쉽과 고객관리 능력은 물론 패션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상품화 시켜 판매율을 높힐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샵마스터의 주요업무로는 상권관리, 상품관리(상품에 대한 전문 지식, 패션 트랜드 분석 및 예측), 고객관리(상품 가치 전달과 관계 형성, 스타일 제안), 재고관리, 자금관리, 직원관리, 매장관리, 기회로스 예방, 지열변화관리(디스플레이), 판매관리, 발주관리(본사관리), 정리정돈관리 등이 있다.
샵마스터가 되기위해 갖추어야 할 필요한 전문지식은 패션 매장 경영에 필요한 패션에 관한 전문지식과 패션 트랜드 디자인기획의 이해, 매장 디스플레이를 위한 VMD 지식, 고객을 위한 스타일리스로서의 이미지메이킹 능력, 해외 명품 브랜드의 국내 진출의 가속화에 따른 바잉 능력, 매장경영을 위한 계수관리, 직원관리, 본사관리, 리더십, 서비스 등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이 필요하다.
패션업계의 불황 및 패션유통체계의 변환으로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전문인으로서의 샵마스터가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패션업계의 다른 직종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금액을 보상받고 사회에서의 직업적 인식이 향상되고 있다. 현재 많은 샵마스터들이 백화점, 아울렛, 면세점, 할인점, 패션업체, 해외명품 브랜드업체등에서 근무하고 있다.
구분 | 과목 | 응시자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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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급 | 1차 객관식 | Shopmaster 3급을 취득한 자 / 실무경력이 3년(경력증명서) 이상인 자 |
2차 주관식 | 해당종목 1급 객관식 합격자로서 연이어 실기3회 이내의 응시자 | |
3급 국가공인 | 1차 객관식 | 학력,경력 제한없음 |
2차 주관식 | 해당종목 3급 객관식 합격자로서 연이어 실기 3회 이내의 응시자 |
등급 | 과목 | 검정과목 | 출제문항수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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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급 | 1차객관식 | 패션감각탐구1(3급)2(1급) | 20문항 | 객관식 |
패션 마케팅 | 20문항 | |||
판매 센스 | 10문항 | |||
의류 매장 판매 노하우 | 10문항 | |||
2차 주관식 | 4개과목 통합 | 10문항 | 주관식(단답형/기술형) 문항 당 분할점수 |
도서명 | 출판사 | 저자 | 판매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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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인 자격시험 샵마스터(1급,3급 공통) |
책과상상 | 안현성 저 | 27,000원 |
국가공인 자격시험(개정판) 샵마스터(1급,3급 공통) |
교학연구사 | 조영아, 최경아, 안민숙, 김미경 저자 | 28,500원 |
과목명 | 문항 | 주요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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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감각탐구 I(3급), II(1급) |
20문항 | 8개의 기본 미의식 상반되는 미의식 4가지 기본미의식에서 파생되는 감각과 룩 |
패션마케팅 | 20문항 | 패션생활의 이해 패션스타일링 상품기획의 이해 상품기획 |
판매센스 | 10문항 | Shomaster의 개념 고객 성격별 행동 및 구매특성 체형별 코디 계절별 컬러코디 세계적 명품 소개 및 특징 세계 4대 컬렉션 |
판매매장노하우 | 10문항 | FA사원의 역할과 중요성 FA사원의 고객서비스 마인드의 중요성 의류고객 구매심리 7단계 단계별 매장 행동지침 10단계 판매기법 및 클레임 처리기법 고정고객 관리기법 및 직원 동기 부여 방안 |
과목명 | 문항 | 주요항목 |
---|---|---|
패션감각탐구 I(3급), II(1급) |
10문항 | 8개의 기본 미의식 상반되는 미의식 4가지 기본미의식에서 파생되는 감각과 룩 |
패션마케팅 | 패션생활의 이해 패션스타일링 상품기획의 이해 상품기획 | |
판매센스 | Shomaster의 개념 고객 성격별 행동 및 구매특성 체형별 코디 계절별 컬러코디 세계적 명품 소개 및 특징 세계 4대 컬렉션 | |
판매매장노하우 | FA사원의 역할과 중요성 FA사원의 고객서비스 마인드의 중요성 의류고객 구매심리 7단계 단계별 매장 행동지침 10단계 판매기법 및 클레임 처리기법 고정고객 관리기법 및 직원 동기 부여 방안 |
구분 | 합격기준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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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객관식 시험 | 60점 이상 [절대 평가] | 1차, 2차 각각 60점 이상시 합격 |
2차 주관식 시험 | 60점 이상 [절대 평가] | 2차 주관식 시험 불합격시 다음 회차에 2차 시험만 응시가능(연속 3회한함) |
구분 | 과목 | 응시료 |
---|---|---|
1급 | 1차 객관식 | 38,000원 |
2차 주관식 | 58,000원 | |
3급 | 1차 객관식 | 38,000원 |
2차 주관식 | 58,000원 |
기간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모두 합격한 자로서 해당 회차의 자격증 발급기간 내에(사)한국직업연구진흥원의
홈페이지(http://www.kivd.or.kr) 에서 발급 신청
발급절차
홈페이지(http://www.kivd.or.kr) : 자격증 발급신청 - 자격증 발급 수수료 납부(온라인 입금)- 자격증 발급 심의 -
자격증발행 - 자격증 발송
자격증 발급비 : 20,000(원) [마그네틱 자격증 발급]
[국민은행 008637-04-001225 (사)한국직업연구진흥원]
시험접수
접수방법 : 온라인 접수
접수절차 :
홈페이지 www.kivd.or.kr 접속->회원가입->로그인(로그인 후 접수클릭 해당 회차 접수기간 내 연중무휴 24시간 가능)->사진 스캔 및 등록 (사진 파일)은 jpeg[jpg] 파일 크기는 가로 4.83cm 세로 6.52cm으로 등록) -> 검정수수료 납부(온라인 입금)-> 접수 확인 및 수험표 출력 (수험표는 입금일로부터 2일후 출력가능)
접수처 : (사)한국직업연구진흥원 검정관리부
홈페이지 : www.kivd.or.kr
1급자격증
1급 자격증 소지자중 해당분야 5년이상 근무자의 경우. 진흥원과 협의하에 출제위원 및 전문위원으로 위촉될 수 있습니다.
고사장 발표 | 시험일주일전 금요일 오후2시 문자발송.(고사장안내참고) |
응시지역 | 주요 도시 개최 (서울, 부산, 대전, 광주) |
응시인원이 적으면 열리지않을 수 있습니다. | |
시험시작시간 | 14시 (30분전 입실완료) |
컴퓨터패션디자인운용마스터2차만 13시시작 | |
접수방법 | 1차 홈페이지 접수(입금) → 60점 이상 합격 → 2차 홈페이지 접수(입금) |
VMD, 브랜드마스터 | 1교시만 접수 → 2교시는 자동접수 됩니다.(입금은 1,2교시 다 해야함) |
접수 방법 | |
주의사항 | 모든 자격검정은 1차 필기검정 합격 후 (해당회차 포함) |
연속 3회까지만 2차 실기검정 응시 가능합니다. | |
예시 ▶ 38회 1차 합격 : 38회(해당회차 1번째), 39회(2번째 응시), | |
40회(3번째 응시)까지 2차 시험이 가능합니다 | |
환불안내 | 검정일정안내의 공식 접수기간중 : 100% 환불 |
검정일정안내의 공식 접수기간 3일초과전 : 80% 환불 | |
검정일정안내의 공식 접수기간 7일초과전 : 50%환불 | |
검정일정안내의 공식 접수기간 7일초과후 : 환불불가 | |
연기안내 | 1. 수검 전 연기 사유 : 입원, 직계가족 사망, 본인의 결혼, 천재지변, 예비군 및민방위 훈련 |
2. 수검 당일 연기 사유 : 천재지변, 직계가족 사망 | |
3. 군복무기간 중 시험 연기 가능 | |
4. 시험연기의 경우 환불은 불가능 |